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작성일 : 12-07-05 17:11
6월 과일, 채소 공급량 및 작황 전망 : 장보기에 참고하세요~
 글쓴이 : 부천생협
조회 : 3,263  

아이쿱생협 6월 야채, 과일류 공급량 및 작황 전망


1) 과일팀

▪ 과일-과수

품명

6월 주요산지

7월 주요산지

사과

중단

중단

매실

하동, 광양, 구례

하동, 광양

포도

의성

의성, 옥천, 상주, 남원

오디

함평

함평

중단

중단

살구

영천

영천

세미놀

파인애플

거제

거제

복분자

산딸기

김해

김해

블루베리

하동, 대구

하동, 대구

자두

김천

김천, 금성

복숭아

옥천, 금성



1. 과수 주요물품 진행산지

2. 공급량, 작황 전망

① 사과

- 6월 사과 공급의 중단 합니다.

사유는 현재 산지 재고분이 5월 하순으로 모두 종료되어 8월 햇사과 출하전까지 사과의 공급을 중단합니다.

2011년 작황의 부진으로 회원 사과생산량이 크게 감소되면서 안전성 확보된 사과 원물로 추가 공급을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생협뿐 아닌 외부 시장역시 사과의 수요가 크게 증가되면서 최대한 수급을 통하여 공급을 진행하였지만 각 지역별 계약된 물량외에는 더 이상의 사과 재고를 보유하고 있는 농가들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② 매실

5월 1일자로 매실 예약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총 준비 물량은 160톤입니다. 생산지는 하동, 광양, 구례로 진행하며 올해부터는 각 산지별로 선별 작업을 진행하지 않고 하동에서 공동선별을 진행하여 품질 균일화 작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현재까지 생육상태는 양호한 상태로 기존 준비한 수량보다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5월 말 기준으로 1차 예약을 종료한 후 남은 물량에 대해서는 소비할 수 있는 방안을 만들 예정입니다. 매실은 다른 과일처럼 가격 할인을 통해 소비될 수 있는 물품이 아니기에 자체적으로 모든 물량 소비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에 생산지에서도 남은 물량에 대한 소비가 진행될 수 있는 부분을 점검하여 처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③ 포도

올해 전체적으로 기온이 낮아 포도 수확은 5월 말경이 나부터 소량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의성과 옥천에서 하우스포도 재배를 하고 있는데 생육은 양호하나 낮은 기온으로 인해 생육이 지연되어 6월 말 ~ 7월 초경 수확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거봉 및 혼합포도 물량은 재배에 어려움으로 물량 증가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하우스캠벨은 지난해 보다 물량을 충분히 확보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④ 오디

생육 상태는 양호하며 수확 준비를 위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품질 및 케이스 문제로 인해 소비 물량이 증가하지 못함에 따라 올해는 총 20톤 물량을 준비하고 문제되었던 품질 및 케이스 개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해 오디 공급은 물량 보다는 품질을 우선으로 지난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부분에 중심을 두고 공급할 계획입니다.

⑤ 배

5월 최종 수급물량 20톤을 공급할 예정이며, 5월 말 안으로 배 공급은 최종 종료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이번 배 공급을 끝으로 8월 조생배 공급 준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⑥ 밤

포장지 변경하고 크기변경으로 인해 점검이 진행되었고 5월 말부터 공급가능 합니다. 밤알의 크기가 다소 작은 크기로 공급예정에 있습니다.

⑦ 살구

5월부터 하우스 살구 공급 진행중에 있습니다. 초기물량 많지 않으나 6월부터 생산수량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야간 기온하강으로 인해 생산량 소폭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나 6월부터 생산량 증가할것으로 예상됩니다.

⑧ 파인애플

점차적으로 생산량 줄어들고 있습니다. 6월 생산량 증가할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⑨ 산딸기

흥미농장의 산딸기가 생육상태 양호합니다. 올해 2톤정도 공급예상됩니다. 6월간 짧게 공급할 예정입니다.

⑩ 블루베리

6월 17일 주간부터 공급예상됩니다. 하동의 블루베리 진행하여 5톤~6톤 공급예상됩니다. 올해 작목반내 신규생산자 5명 추가되고 유기인증 블루베리도 공급예정에 있습니다.

⑪ 바나나

무농약, 유기 모두 수확량 증가로 안정적 공급이 예상됩니다. 하절기 과숙에 대한 우려가 높아 산지와 실험을 통해 손실 최소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⑫ 세미놀

감귤류 마지막 품목으로 현재 수확중으로 최초 1톤 예상하였으나 냉해피해, 상품률 저하로 인해 수확량이 많이 감소할 것으로 보여 매장만 1~2일 한정공급예정입니다.

⑬ 자두

자두의 첫 공급을 6월 마지막 주에 예정하고 있습니다. 약 6주 동안 공급예정량은 150톤 가량이며, 김천지역에서 처음 공급이 진행되고 7월 2주차부터 금성지역의 자두가 함께 공급될 것으로 보입니다.

▪ 과일-과채

1. 과채 주요물품 진행산지

품명

6월 주요산지

7월 주요산지

참외

성주

성주

수박

봉산한마음, 홍성풀무

홍성풀무, 음성후미

메론

담양, 남원

2. 공급량, 작황 전망

① 참외

5월 3~4주차 화분교체기가 지나면 6월 1주차부터 생산수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추가수급생산지가 증가될것으로 예상되어 부족한 수량이 조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수박

5월 28일 봉산한마음의 수박을 시작으로 공급을 시작합니다. 작황상황이 좋지 않아 초기 물량의 공급이 원활치 않을 것으로 예상하여 추가 수급생산지를 확보할 예정입니다.

③ 메론

올해 봄 낮은 기온으로 정식이 지연되어 6월 메론 공급은 진행되지 못하고 7월에 접어들어야 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현재 담양에서 첫 공급을 준비하고 있으며 생육 상태는 양호한 상태이나, 과채류는 우기에 접어들시 생육상태가 극과극으로 수확량이 감소될 경우를 대비하여 남원 지역에 수급 물량을 확보한 상태에서 7월 메론 공급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 과채근채팀

▪ 과채류

1. 과채류 주요물품 진행산지

품명

6월 주요산지

7월 주요산지

큰토마토

괴산,청원,합천, 아산 등

괴산,청원,아산, 합천, 영월등

방울토마토

괴산,청원,논산등

괴산,청원,논산,영월 등

대추토마토

괴산,청원등

괴산,청원,군위등

풋고추

진주,순천등

순천,홍성등

피망

진주,순천등

순천,홍성등

파프리카

진주

진주,강원

청양고추

진주

강원

가시오이

군위, 의성, 사천

군위, 의성, 사천

백오이

김천, 담양, 아산, 영월

김천, 담양, 아산, 영월, 횡성

애호박

안동, 광주, 순천, 성주

안동, 순천, 성주, 영월, 횡성, 화천

가지

광주, 칠곡, 괴산, 청원

칠곡, 괴산, 영월, 군위

2. 공급량, 작황 전망

① 전체전망

6월은 전체적으로 가장 안정된 공급이 진행되는 달입니다. 특별한 날씨등의 문제가 발생치 않을시 안정적으로 공급될 전망이며, 가격 또한 인하예정입니다.

② 토마토류

물량이 본격적으로 많이 나오면서 현재 2kg공급에서 5kg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방울토마토의 경우 500g -> 1kg 공급확대될 예정입니다.

③ 고추류

6월부터 고추류의 소비가 둔화되는 시점이다. 순천, 아산, 홍성등이 주산지로 전체 작황이 양호하며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겠습니다.

④ 파프리카

6월까지는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겠으나 7월은 재배가 힘든 시기라 공급이 주춤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후 8월부터 강원지역에서 본격적으로 공급예정입니다.

➄ 오이류

전체적으로 안정적인 공급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6월은 봄작기가 마무리되고 여름작기가 시작되는 시점으로 기존 산지들의 공급량이 조금씩 감소되긴 하겠으나 강원영월과 횡성에서 백오이가 신규로 공급 진행될 예정이며, 강원 영월과 충남 아산에서는 오이지용오이가 5월말부터 공급 진행됩니다.

➅ 애호박

동절기부터 안정적으로 공급을 해오던 경북 안동 일부지역과 전남 광주지역의 애호박이 6월 중순경에 작기가 종료될 예정입니다. 대신 경북 성주지역의 애호박과 경북 군위지역의 맷돌풋호박이 신규로 공급 진행될 예정이며, 경북 안동 일부지역은 연중 작기가 이어집니다. 또한 7월부터는 강원도 횡성, 화천, 영월지역에서 신규 공급이 진행됩니다. 하절기에도 부족분 없이 원활한 공급이 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➆ 가지

동절기부터 5월까지 광주지역에서 유일하게 가지를 공급해 왔지만 소비량 증대와 함께 6월부터는 경북 칠곡지역, 충북 괴산, 충북 청원지역으로 산지가 확대되어 공급 진행됩니다. 또한 7월부터는 강원도 영월에서 공급 진행될 예정입니다.

▪ 근채류

1. 근채류 주요물품 진행산지

품명

6월 주요산지

7월 주요산지

감자

보성,홍성

보성,홍성,괴산

양파

무안,함평

무안,함평,홍성

당근

제주, 충주, 홍성

홍성,밀양,무안

함평,홍성

홍성,영월

깐마늘

고흥

고흥

장아찌용 마늘

경주

공급중단

비트

공주

공주

2. 공급량, 작황 전망

① 전체전망

-봄철 잦은 폭우와 심한 날씨변화로 인해 근채류의 작황이 전체적으로 좋지 못한 상태입니다. 특히 장기저장을 통해 공급하는 감자,양파,마늘등 하지무렵 수확하는 만생종품종에 노균병등 병해피해가 심한 상태로 수확량 감소와 산지출하가 상승이 예상됩니다.

② 감자

5월말~6월 보성 노지재배 햇감자가 본격 수확되어 안정적인 물량이 공급되고, 6월말부터는 홍성,괴산등의 하지감자가 수확되어 공급됩니다. 6~7월 감자 공급은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되고, 하지감자 수매물량을 최대한 확보하여 가을이후 저장감자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③ 양파

5월말부터 무안지역 노지재배 중조생종 양파가 본격수확되어 안정적인 물량의 공급이 예상되고, 6월중순부터 홍성,완주,영월지역 만생양파가 공급됩니다. 6월말~7월은 저장양파 수매기간으로 건조상태가 양호하여 장기저장에 적합한 만생종양파를 수매하여 10월~12년 4월초까지 공급하게 됩니다.

④ 당근

현재 공급중인 제주,무안이 6월중순까지 공급될 예정으로, 6월중순부터는 충주,홍성등의 봄당근이 수확되어 공급을 시작하고, 7월에는 홍성 당근외 6월중순 수확하여 저장한 밀양, 무안당근이 공급될 예정입니다.

➄ 무

함평 봄무를 5월말~6월중순 수확하여 공급하고, 6월중순부터는 홍성 봄무가 공급됩니다. 7월에는 홍성 무외 영월 여름무로 안정적인 계약량을 확보하였습니다.

➅ 깐마늘

현재 공급중인 11년산 고흥산 깐마늘이 6월중순까지 공급되고, 6월말부터는 12년산 햇마늘을 수매·가공하여 햇깐마늘로 공급됩니다.

⑦ 비트

공주 비트로 연중 공급 안정적인 양을 공급할 예정입니다.

⑧ 장아찌용 마늘

장아찌용 마늘은 시기상품으로 경주 장아찌용 마늘이 6월초부터 수확되어 6월2주차부터 약 3주간 한정공급됩니다. 공급예정량은 20톤입니다.

참고로 저장마늘(피마늘)은 7월말경 수매하여 8월부터 공급됩니다.

■ 엽채양채팀

▪ 엽채류

1. 엽채류 주요물품 진행산지

품명

6월 주요산지

7월 주요산지

대파

안동, 충주, 추부, 횡성

안동, 충주, 추부, 횡성, 홍성

시금치

대구, 청원, 횡성, 진천, 경기, 김해, 밀양

대구, 청원, 횡성, 진천, 경기, 김해, 밀양

상추

충주, 거창, 진주, 담양

충주, 거창, 진주, 담양

깻잎

합천, 진안, 대구

합천, 진안, 대구, 구례

부추

양주, 대구, 청원, 홍성, 거창

양주, 대구, 청원, 홍성, 거창

참나물

구례, 홍성, 대구, 충주

구례, 홍성, 대구, 충주

생취나물

진안, 보령, 화천

진안, 보령, 화천

돌나물

구례

구례

비름나물

양평

양평

곰취나물

청송, 횡성, 화천, 인제

중단예정

그 외 나물류(곤달비, 미역취, 질경이, 삼잎국화, 곤드레, 민들레)

화천, 횡성

화천, 횡성

2. 공급량, 작황 전망

① 대파

노지 대파가 중단되고 중부권역 하우스 대파가 집중적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이에 한시적으로 일부 물량 부족이 발생되고 있으나 수급 산지 추가 공급으로 생산량 및 물량이 확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점점 고온으로 갈수록 여름철 대파의 대표적 병충해인 백납병이 생길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잎의 20% 이하인 것은 정상 공급예정이오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② 시금치

연중 시금치의 수확량이 제일 많은 시기로 물품의 적체가 일부 발생하고 있습니다. 소풍시즌을 맞아 많은 소비바랍니다.

③ 상추

거창 및 진주, 충주, 담양지역의 물품이 안정적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4월부터 홍수출하가 진행됨에 따른 300g으로의 규격변동 및 가격인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다 많은 애용바라며, 7~8월 한여름철에는 청상추의 물품도 혼합하여 공급될 예정입니다.

④ 깻잎

5월부터 깻잎김치용(대용량, 100g 또는 150g) 등의 규격 확대를 진행하려 하였으나, 계속적인 무더위로 인하여 물품의 수확량이 급증하지 않아 일정이 다소 지연되고 있습니다. 6월경 대용량 공급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⑤ 부추

동절기 진행지역인 광양의 물품은 5월말을 끝으로 중단되며, 홍성 및 논산, 청원, 거창 지역의 물품으로 안정적인 공급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출하중인 오이와 함께 오이소박이 등에 많이 이용부탁드립니다.

⑥ 참나물

연중 공급이 진행되는 나물류입니다. 6월부터 공급되는 모든 참나물은 유기전환기 이상의 사양으로 공급이 진행됩니다. 대구, 충주, 홍성, 구례 지역의 물품으로 연중공급이 진행될 예정이며, 더위가 시작됨에 따라 생산지의 권역에 따라 공급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대구 생산지는 영남권 공급, 충주와 홍성 생산지는 수도권과 중부공급, 구례생산지는 중부와 호남권 공급 등...)

⑦ 생취나물

3월말부터 진안지역의 물품으로 안정적인 공급이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는 보령의 물품이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구례지역에서 연중 생산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⑧ 그 외 나물류(곤달비, 미역취, 질경이, 삼잎국화, 곤드레, 민들레)

5월 초부터 강원도 지역의 산나물류의 공급을 계획하였으나, 인증심사일정이 계속적으로 지연되고 있습니다. 심사결과가 나오는 즉시 공급예정으로 물품별로 7월까지 진행 될 예정입니다. 많은 애용바랍니다.

▪ 양채 및 버섯류

1. 양채류 주요물품 진행산지

품명

6월 주요산지

7월 주요산지

표고

공주, 홍성, 여주, 보령

공주, 홍성, 여주, 보령

양송이

보령

보령

배추류

충주, 영월

충주, 영월, 횡성

양배추

익산, 무안, 광양, 당진

당진, 괴산, 영월, 횡성

양상추

괴산, 횡성, 당진, 영월

괴산, 횡성, 영월

브로콜리

충주, 괴산, 당진, 영월

괴산, 당진, 영월, 횡성

2. 공급량, 작황 전망

① 표고

원목생산지인 순천지역의 작기가 종료되었고 공주지역의 원목표고가 신규 공급됩니다. 홍성지역의 원목표고는 생육부진으로 6월 초부터 공급 재계할 예정입니다. 보령 및 공주지역의 말린 표고버섯과 생표고 버섯은 안정적 공급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② 양송이

기온상승으로 인한 수확량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이나 시기별 구매량도 줄어듦으로 공급의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공급의 보령지역의 연중 생산물품으로 찌개용(가정공급), 구이용(가정, 매장공급), 조림용(가정공급) 규격별 분리 공급 중으로 안정적인 공급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③ 배추류

노지 봄배추가 출하되면서 배추가격은 안정화 되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6월 초순 강원권 고랭지 봄배추를 추가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며 중부권의 쌈배추는 6월까지 안정적인 공급이 예상됩니다.

④ 양배추

배추와 마찬가지로 전국적으로 물량 부족과 가격 강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6월 중순 중부권 노지 양배추가 출하되기 전까지는 현 상황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남부권역 중심으로 수급진행 중으로 6월 초순부터 공급이 시작 될 예정입니다. 봄양배추의 특성상 생육이 좋아 비대과(통당 2kg 이상)가 공급 됨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6월 중순부터는 중부권 계약 산지인 당진, 괴산지역의 물품이 공급 될 예정입니다.

⑤ 양상추

중부권(괴산, 당진) 생산지와 강원권(횡성, 영월) 생산지의 물량으로 안정적인 공급이 진행 예정입니다. 하절기는 강원권 중심으로 공급이 진행됩니다.

⑥ 브로콜리

물량 부족과 시장가격 강세를 보이고 있는 시기입니다. 5월 하순부터 중부권(충주, 괴산) 브로콜리가 출하되고 있습니다. 6월 초중순 본격적인 노지 브로콜리 성출하예정으로 물량 확보와 안정적인 공급이 예상됩니다. 추가적으로 컬리플라워도 병행 공급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바랍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