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작성일 : 12-07-27 17:39
공급이 부족한 물품(과일, 채소)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글쓴이 : 부천생협
조회 : 2,255  

과일과 채소의 공급량이 부족해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올해에도 어김없이 계속되는 일기의 예측할 수 없는 변화(이상고온과 오랜 가뭄의 계속)로 인해 농작물의 재배가 어려워 수확률과 상품성이 떨어지는 등 여러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과일과 채소의 경우에는 작물의 특성상 일기의 작은 변화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부족한 물품을 구하는데에도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친환경으로 재배하는 농산물의 재배과정이 어렵고 갖은 병충해로 인해 농작물의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부족한 물품을 긴급히 수급해오고 있는 생산지의 사정도 나빠지고 있어 각종 안전성과 관련한 사고들이 예년에 비해 높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농업현장의 어려움에 대해 안내를 드리고 부족한 물품의 수급상황을 알려 드림으로 불편의 겪으시는 조합원님들에게 양해를 구하고자 합니다.

(1) 일찍 찾아온 고온지속현상과 가뭄에 대한 채소류의 병충해

 고온으로 인한 진딧물 등 각종 병충해로 배추류, 쌈채류등이 수확하면서, 소포장하면서,
물류 입고후 검품 과정에서 공급되지 못하고 폐기되고 있습니다.
과채류의 경우 고온으로 인해 숙기 조절이 불균형하게 진행되어 품질저하 물품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근채류의 경우 지속된 가뭄으로 수확시기 물품의 품질저하 및 폐기율이 높아졌습니다.

(2) 예년보다 2배이상 증가한 안정성 관련 사고

 2012년 1월 부터 6월까지의 상반기동안 발생한 안전성관련사고는 총 116 건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의 56건에 비해 207% 증가되었습니다. 안전성사고발생 유형으로는 잔류농약의 검출이 44건, 재배과정상의 친환경인증기준 위반 및 기타사고가 72건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그 중 출하전 108건, 공급중 8건(4건 : 잔류농약검출, 4건 : 표시오류 및 기타)으로 대부분이 출하를 하기 전 인증센터의 점검과정에서 발견되어 공급이 되지 않은 경우입니다. 또한 공급중인 물품에 대해서는 불시검사를 통해 다시 한번 안전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수급을 하기 위해 물품운영 담당자들이 확인하는 과정에서 규정에 맞지 않아 아이쿱인증센터의 점검조차 요청하지 못하는 경우까지 더하면 안전성 위반사례는 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은 농산물은 어떤 이유로도 공급할 수 없습니다.

 지금 과일과 채소의 수급이 어렵고 힘든 현실은 앞으로 더 많은 어려움에 대하여 예상할 수 있지만 보다 근본적으로 생협의 과일과 채소는 규모화, 단지화, 클러스터화 등을 통해 안전성에 대한 원칙을 더욱 강화하고 물품부족현상에 장기적으로 대비하고자 합니다.

 거듭 과일과 채소의 부족으로 인해 이용에 불편을 겪으시는 조합원님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며 앞으로도 생협은 식품에 대한 안전성을 철저히 준수하여 조합원의 신뢰에 보답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어려운 조건에서도 충분한 물량을 공급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는 청과사업부가 되겠습니다.
 
 
담당부서 : 아이쿱사업연합회 물품운영팀 청과사업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