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작성일 : 16-02-29 15:30
[행사/교육후기] 대중강좌 '예비초등생 학부모를 위한 대중강좌'
 글쓴이 : 부천생협
조회 : 2,507   추천 : 0  


예비초등생 학부모를 위한 대중강좌 ~ 학부모가 된다는 것...

 

요즘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 때문에 고민이 많으신가요? 마침 부천 아이쿱에서 예비초등생 학부모를 위한 무료 대중강좌가 열린다고 해서 참여해보았는데요.

사실 저는 아직 딸아이가 5살이라, 먼 미래라고만 생각하고 있던 찰나에 학부모가 된다는 것이 그저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를 위한 준비가 아니라 학부모로서 공부하고 배우고 준비해야 할 것들이 더욱 중요하고 많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마침 현직에서 초등학생들을 가르치고 계신 선생님의 강의로 더욱 생생한 교육에 대한 얘기들을 들을 수 있어 무척 좋았는데요, 특히 교육에 관한 여론조사들에 대한 질문들을 던지시며 강의가 시작되었는데, 함께 고민해 보고 선배 예비 학부모님들의 생각도 들어볼 수 있는 그런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1. 첫 번째로 내 아이가 학교생활에서의 문제(성적, 왕따 등)로 학교를 거부한다면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질문에 의외로 꼭 정규학교를 졸업해야 하는 것은 아니므로 다른 대안을 찾겠다는 대답이 53.7%로 가장 높아 학부모들의 생각이 많이 달라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KEDI 교육여론조사/2015년도 자료)

 

2. 두 번째로 자녀교육에서 성공은 어떤 의미일까? 라는 질문에 자녀가 좋은 직장에 취직했다(24.3%)와 자녀가 하고 싶은 일, 좋아하는 일을 하게 되었다(21.9%)의 비율이 비슷하게 1위와 2위로 나온 결과에 공감하기도 했습니다. (KEDI 교육여론조사/2015년도 자료)

 

학교라는 곳은 어떤 곳이어야 할까? 다른 나라들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들을 예로 들어 잘 설명해 주셨는데, 특히 독일의 경우에 선행학습은 아이들의 질문거리를 빼앗는 일이라는 생각한다는 점과 지식만큼 중요한 것은 안전과 여가다~ 그래서 자전거 면허증과 수영 인명구조 자격증을 따도록 하는 교육이 우선시되며, 인간으로서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 교육의 목표라는 내용들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강연을 듣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제가 그동안 학부모로서 준비해야 할 중요한 것들(한글을 가르치고, 셈을 가르치고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들보다 더 중요한 것이 따로 있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는데요.

 


특히 강연이 끝나고 한 학부모의 질문이 가장 가슴에 많이 와 닿았는데, 초등학교 입학 전에 우리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라는 질문에 아이에게 "걱정하지 마라~ 못해도 된다. 실수할 수도 있다. 실수하지 않고는 배울 수 없다!“ 라는 말들을 통해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고 안정감을 심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말씀이 무척 인상적이었습니다